티스토리 뷰

생활 정보

2023년 출산 혜택 부모 급여

봄이좋아좋아 2022. 7. 7. 12:01

얼마 전 뉴스를 보는데 2023년부터 부모 급여를 준다는 육아정책이 생겼더라고요.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라면 다 마찬가지겠지만, 매 달 나가는 돈이 한 두 푼이 아니잖아요. 육아에 지친 엄마 아빠들에게 좋은 소식이 생긴 것 같아요. 저출산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자 정부는 새로운 육아지원금을 계획하고 있어요. 부모 급여란 무엇이고 조건과 지급액은 얼마나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2023년 부모 급여
2023년 부모 급여

 

목차

부모 급여란?

2023년 부모 급여 조건 및 금액

어린이집을 가게 되면 부모 급여는?

그 외에 바뀔 육아 정책

부모 급여란?

만 0~2세(0~23개월) 영유아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이에요. 육아 부담을 낮추고 부모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육아지원금을 조성한 것인데요. 이름에 부모가 있어 헷갈릴 수 있지만, 엄마나 아빠에게 각각 주지 않고 가정당 하나로 통합 지급되어요.

 

2023년 부모 급여
2023년 부모 급여

2023년 부모 급여 조건 및 금액

정부 인수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2024년부터 0개월에서 11개월까지 영아를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1년간 월 100만 원이 지급이 되고 12개월부터 23개월까지 50만 원씩 지급할 예정이라고 해요.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금액을 조금 낮췄지만 2023년부터 만 0세 자녀 부모는 월 70만 원 만 1세 자녀 부모에게는 월 35만 원이 지급된다고 하니 영아를 키우거나 내년에 출산할 계획이라면 희소식이죠? 처음에는 소득이나 재산에 차등이 있을 줄 알았는데 육아수당(아동, 영아, 양육)처럼 별도의 소득이나 재산기준 조건 없이 한국인 부모라면 다 받을 수 있어요. 부모 급여와 첫 만남 이용권이나 영아 수당의 차이점은 태어난 년도와 상관없이 개월 수만 해당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어린이집을 가게 되면 부모 급여는?

현재에도 양육수당이나 영아수당도 보육기관에 다니는 순간 보육료로 전환이 되고 있는데요. 정확하게 확정이 된 사실은 아니지만 만약 어린이집을 가게 된다면 이 보조금 자체가 현재 지원되는 가정에서 직접 보육을 통해 받는 혜택인 영아 수당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가정양육 시에만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린이집에 가면 해당 지원금이 보육 바우처로 전환돼 보육료로 나가게 되어요. 보육료로만 나갈 것인지, 차액이 지급될 것인지, 바우처 자체가 사라지고 모두 통합적으로 지급될 것인지 다음 공식 발표를 통해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

 

2023년 부모 급여
2023년 부모 급여

 

그 외에 바뀔 육아 정책

이 밖에 육아휴직 기간을 1년에서 1개월 6개월까지 늘리고,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배우자의 출산휴가도 늘리는 방안도 있다고 하네요. 점점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가 되길 소망해 봅니다.

반응형